본문 바로가기
IT트렌드

코로나 동선지도 ) 코로나 관련 유용한 사이트 / 어플리케이션 모음집

by 자이언트호두 2020. 2. 24.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느덧 코로나 심각단계로 격상되기까지 했죠. ㅠㅠ

전국 각지에서 코로나 감염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죠. 저도 요즘엔 밖에 나갈때 꼭 마스크를 끼고 나갑니다.

일반 시민 입장에서는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뉴스에 귀 기울이는 일 밖에는 할 수 없음에 죄송할 따름입니다.

같은 직장인이어서 그런지, 코로나19로 전국 각지에서 고생하고 계실 의료진 및 관계자분들의 고생하실 것을 생각하니 우울해지네요...

 

저처럼 코로나19가 진정되기만을 바라보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려고 애쓰는 일반 시민들이 만든 유용한 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을 공유하고자 포스팅을 쓰게되었습니다.

 


01 코로나맵

코로나맵은 거의 최초로 알려진 유용한 사이트죠.

 

코로나맵을 만든분은 경희대 대학생 이동훈씨입니다.

이동훈씨는 경희대 산업경영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으로 혼자 프로그래밍을 배워 이번 코로나맵을 개발했다. 그는 인공지능(AI) 기술로 탈모를 진단하는 스타트업 '모닥'의 최고기술책임자(CTO)도 맡고 있다.

이씨는 이 지도를 공개하며 "급하게 만드느라 코드도 사용자환경(UI)도 엉망진창"이라며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다. 손 잘 씻고, 마스크 잘 착용하면 예방 많이 된다 하니 다들 건강 조심하자"는 글을 남겼다.

 

https://coronamap.site/

코로나맵

코로나맵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현황을 알려주는 지도 서비스입니다. 이용경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ronamap.site

 

코로나맵 PC에서 검색해본 결과 캡처화면

 

 

02 코로나있다

두번째는 최근 네이버 실검에 한동안 상위권을 차지했던 '코로나있다'입니다.

코로나있다는 내가 가려는 곳에 얼마나 많은 확진자가 지나갔는가? 에 초점을 맞춘 사이트입니다.

 

코로나있다(CORONAITA)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에 기초해 인근에서 발생한 확진자 수와 동선, 경과 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최근 검색 사이트 코로나있다(https://coronaita.com/)를 개설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21일 사이트를 통해 ‘충정로역’을 입력하면 ‘불안’이라는 수치와 함께 “꽤 불안하네요”라는 문구가 떠요. 또 10㎞ 내 최근 확진자가 방문한 장소 목록과 해당 장소에 머물렀던 날짜가 나옵니다.
위험도는 매우 안심, 안심, 약간 불안, 불안, 매우 불안 등 5개 수치로 구분됩니다.


다만 코로나있다 개발자는 “의학적 판단이 아니라, 의견이나 조언으로 여겨달라”“‘안심’ 장소에 간다고 걸리지 않는 것도, ‘불안’ 장소라고 꼭 걸리는 것도 아니다”라고 당부했습니다.

 

사이트를 둘러 보면 아시겠지만, 개발자 및 관련자 분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며 관리하고 있는것이 눈에 띕니다.

 

https://www.coronaita.com/#/

코로나있다

전국의 코로나를 한눈에! coronarita.com

coronaita.com

 

오늘 확진자가 나온 곳인 수원광교호수공원을 검색해보았습니다.

 

 

 

03 신천지 위치알림앱

 

다음은 신천지 위치알림앱입니다.

안드로이드버전만 있으면 어쩌나 싶었는데 아이폰용도 있네요! (저는 아이폰 유저라..)

그래서 다운받아 실행시켜보았는데, 아이폰용은 바로 꺼지더라구요. 안드로이드용은 정상작동 하나요? ㅠㅠ

 

어쨌든, 이 앱은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때문에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은 아니나 이번에 신천지 집단 코로나발병 이후로 주목을 받게 된 어플리케이션이에요. 그렇기에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후기를 읽어보면 정도가 최신은 아니라고 하네요.

개발자의 초기 개발의도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신천지 위치알림앱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된 신천지 위치알림앱
구글플레이스토어의 평점 및 후기

 

 

04 페이스북 및 SNS

코로나19 관련 실시간 뉴스 속보들을 주로 어디서 보시나요?

오전에 경남도청 및 창원시청 공식 홈페이지가 접속자 폭주로 들어갈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보통, 도청 시청 사이트에 한꺼번에 다수의 사용자가 접속할 일이 없기때문에 서버의 용량을 한정적으로 두었겠죠.

그러나, 초초초대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스타그램 등의 SNS 서버는 절대 다운될 일이 없습니다.

다운되더라도 금방 복구되죠.

 

경남도청 공식 홈페이지와 같은 공식사이트 보다는 SNS 그 중, 페이스북이 가장 정보가 빨리 올라는 것 같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수원시에 대한 정보는 아래 염태영 수원시장님의 페이스북에 들어가면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끄럽지만 이번 기회에 수원시장님의 이름과 얼굴을 처음보네요 ㅠ)

 

 

염태영 수원시장 페이스북에 공지된 게시글
경남도청 페이스북
경상남도  공식 페이스북에서는 위와 같이 확진자의 상세 동선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공지하고있습니다.

 

 

05 그 외 코로나 관련 어플리케이션

제가 알고있거나 사용하는 사이트는 위에서 소개한 사이트인데요.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검색해보니 구글플레이스토어에는 발빠르게 수많은 앱이 올라와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App Store에는 코로나로 검색했을 경우 나오는게 거의 없더라구요 ㅠ

애플은 정책이 안드로이드 (구글)보다 훨씬 까다롭기 때문이겠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있는 코로나 관련 어플리케이션

 

 

 

아이폰앱스토어에서 검색한 코로나바이러스

 

 
06 코로나나우

다음은 오늘 실검에 추가된 코로나나우입니다.
대구중학생들이 만든 사이트라고 해요.
중학생들이 정말 대견한 것 같아요.

코로나 나우

https://coronanow.kr/

 

'코로나나우'(https://coronanow.kr)는 질병관리본부 발표를 토대로 국내 확진자 및 검사 진행 수, 퇴원환자 수, 사망자 수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실시간 뉴스, 관련 사이트, 예방 수칙, 주변 선별 진료소도 안내된다고 하네요.

또 존스홉킨스대학 CSSE, 중국의료정보 사이트 dxy.cn 등이 내놓는 자료를 통해 세계 종합 현황도 공개된다고 합니다.

 

이상 여러 개발자분들과 학생/시민, 공무원분들께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으로 노력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 및 앱들을 잘 이용해서 최대한 잘 예방해 이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